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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내신 정리/고2_문학_미래엔(방)

이근삼 - 원고지 (정리)

by 내쉐샹 2020. 12. 19.

 

 

 

주요 내용 : 인간성 상실과 기계적인 삶
(반복되는 일상, 기형화된 삶, 무의미한 일상, 인간소외 등)

형식 : 희곡, 반어, 풍자, 과장, 반사실적, 등장인물의 해설자 역할

1) 희곡의 요소 :  대사, 해설, 지문
2) '신문': 이성 마비, 비정상적, 기계적 반복
3) 인물들의 대화: 물질주의, 진정한 소통 부재(인간소외)
4) 철쇄 :  구속, 억압
5) 무대 전환 방식 :  '플랫폼 방의 불이 꺼지며 다시 응접실이 밝아진다.'

6) 대사와 실제의 모순 (역설)
7) 원고지, 190자 칸의 원고지
8) 감독관과 원고지
9) 등장인물의 해설
10) 직업 '교수'의 상징성

11) 인물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이유
12) 대사의 종류 '독백, 대화, 대화, 방백'

 

<★핵심 내용: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1) 등장인물이 직접 관객들에게 가족을 소개함으로써 관객들이 극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여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게 한다.

2) '신문'
  (1) 특정 인물의 당선이 반복되는 사건을 통해, 당시의 부패한 정치 행태를 풍자하고 있다.
  (2) 삼 년 전과 비슷하게 반복되는 기사 내용은 무의미하게 반복되는 현대인의 일상을 드러낸다.
  (3) 교수가 쓴 번역품의 제목과 출판사의 이름은 열악한 조건에서 착취당하는 개인의 모습을 드러낸다.
  (4)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가족 구성원 내의 윤리와 믿음이 사라진 현실을 보여준다.

3) 교수는 비인간적인 삶에서 벗어나려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
4) 이 작품의 특징은 상징적 의미를 가진 소재 사용, 실험적인 기법, 등장인물의 이름 제시 않음, 무대 배경의 변환 없이 조명을 통해 장면 전환 등이다.

5) '천사'
  (1) 교수는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어 한다.
  (2) 천사는 교수가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과거 자신의 모습이다.

6) 주인공의 직업을 교수로 설정한 이유 : '교수'는 정신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 직업임에도 돈을 버는 기계가 된 모습을 부각시켜 비판, 풍자하기 위해
7) 장녀의 역할 :  해설자 역할, 상황 설명->낯설게 느끼도록,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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